코는 상부, 중부, 하부의 세부분으로 나뉜다. 3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까지 운세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운세 감정에 중요한 위치이며 성격 판단과 정력을 판별하는 중요한 곳이다.
** 두툼한 코는 일찍 성공할 수 있다 **
코의 상중하부가 두툼해 보이는 사람은 육체적으로 건강한 편이지만 머리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운세가 강한편이고 성격도 활달해 대인관계가 좋아 초년에 성공 할 수 있 으며 40대에는 안정된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코가 빈약해 보이는 사람은 소심한 성격에 따지기 좋아하고 신경질적인 성향이 강해 사 회 활동을 하면 인정받기 힘든 처지에 놓이게 되며 쉽게 지치는 타입
** 코가 낮은 사람은 고생을 면하기 어렵다 **
코가 낮은 사람, 상중부가 눌러 놓은 듯이 주저앉은 사람은 아무리 좋은 가문에서 태어 났다 해도 고생을 면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코의 살집이 적당하고 길게 뻗어 있는 사람은 운세가 좋고 성격도 원만해서 늘 사람의 높은 위치에서 지휘를 하게 된다.
** 코의 길이가 짧은 사람은 성격이 급하다 **
코의 길이가 짧은 사람은 성격이 원만하지 못해 일을 그르치기 쉽고 안정감이 떨어지며 수명도 짧은 편이다. 코가 짧다는 것은 이상도 작고 생각도 짧아서 일에 실패하기 쉽다는 것 코가 높고 늘씬 하지만 살집이 거의 없어 보이며 코끝이 뾰족한 사람은 일을 시작해 추진 하는 과정까지는 잘 하지만 마무리 단계에서 주저앉는 일이 많고 형제 친지간에 우애가 별로 없는 타입 정면에서 볼 때 콧구멍이 보일 듯 말듯이 정상이지만 거의 보이지 않는 사람은 매우 이기 적이고 남을 배려할 줄 모르고 콧구멍이 훤히 드러나 보이는 사람은 사치와 허영을 좋아 해서 빚더미에 앉기 쉽고 허풍이 강해 거짓말을 일삼는다. 그렇치만 콧구멍이 드러나 보일수록 인정이 많고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기가 쉽다.
** 콧구멍의 크기는 건강과 정력을 나타낸다 **
콧구멍이 크면 건강이 좋고 정력도 강하며 콧구멍이 빈약할수록 좋지 않다. 코의 하부에 살집이 두툼하고 양쪽 콧방울이 불그러진 모습에 입도 큼직하다면 장수의 상 이다. 배포가 크며 추진력이 강하며 남성다워 무슨 일이든 꼭 성공을 하는 타입 코 전체의 모양이 반듯해야 한다.
** 코의 길이는 키와 관계가 있다 **
코의 길이는 사람의 키와 관계가 있다. 하부의 콧방울은 남자의 경우 고환을 여자의 경우 유방을 상징하며, 코끝은 남자인 경우 성기 의 귀두 부분을 여자인 경우 심장과 음핵을 상징한다. 콧방울이 붉고 두툼해 보이며 전체적으로 코에 살집이 많으며 코끝이 둥그런 모습에 탄력이 좋은 남자는 훌륭한 물건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코가 빈약해 보이고 콧망울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힘이 없어 보이며 콧날이 휘거나 층을 이루어 있는 남자는 늘 정력 때문에 고민을 하게 된다.
** 유난히 뾰족한 코는 자존심이 강하다 **
코끝이 뾰족한 사람은 자존심이 극단적으로 강해 자기 기분을 맞추려 주위의 희생을 강요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 꺽어진 것처럼 보이는 코는 고집이 세다 **
날중간이 튀어 올라 꺽어진 것처럼 보이는 사람은 인생에 역경이 많고 고집이 세며 여러 사람 들과 어울리지 못한다.
** 콧망울만 오똑한 사람은 일처리에 경솔하다 **
코의 상부는 눌러 놓은 것처럼 낮은데 하부의 콧망울만 오똑 솟아 있는 사람은 애교가 있어 누구에게나 호감을 사지만 경솔한 탓에 일처리나 상황처리에 부족한 편이다. 극단적인 들창코는 머리가 좋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며, 작은 코에 들창코일 경우는 남의 말에 잘 넘어가 사기를 당하기 쉬우며 재산을 모으기는 어렵다.
** 가늘고 좁을수록 머리회전이 좋다 **
코는 가늘고 좁을수록 머리회전이 좋고 이기적이며 건강은 좋지 못한 편이다. 코가 굵고 넓을수록 머리회전은 느리지만 인정이 많고 건강한 편이다. 남자나 여자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 중의 하나가 코 부분이다. 코는 바라보기에 편안하고 믿음직해 보이는 게 가장 좋은 상이라고 한다. 너무 클 경우 지나치게 자신을 내세워 주위로부터 비난을 받기 쉽고 너무 작거나 빈약할 경우 자신의 존재를 나타내지 못해 늘 뒷전에서 맴도는 상황이 된다.